이녁 하늘 아래

추운날 복통시 대처방안? 본문

건강

추운날 복통시 대처방안?

이녁 2024. 11. 24. 08:19
추운날 복통시 대처방안?

 

 


날씨가 추워지면서 자주 웅크리게 되고 실내에서 한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복통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아진다.

또 떨어진 기온에 체온을 따뜻하게 하지 못하면 수족냉증과 같이 복부 냉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우리 몸은 체온이 낮아지면 자율신경계 및 호르몬 균형이 깨져 혈액순환이 안되고 세포 활성화가 떨어져 면역력이 저하된다.

커피는 찬 성질을 지녀 가급적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계피'는 계피나무의 껍질을 말린 것으로, 맛은 맵고 따뜻한 성질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소화기관인 비위를 따뜻하게 하며 찬 기운을 내보내는 효능이 있어 배가 차고 아플 때, 식욕이 없고 소화가 안 될 때, 구토나 설사를 할 때 좋다.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가을과 겨울에 배가 아픈 데는 계피가 아니면 멎지 않는다"라고 할 정도로 뱃속이 차서 통증이 있을 때 좋은 약재이다.

계피는 꿀과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된다. 꿀과 계피를 함께 섭취하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특히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심장 박동을 강화해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피와 생강도 궁합이 잘 맞는다.
계피와 생강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찬 기운이 많은 사람에게는 몸에 열을 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다만,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다. 차로 마시려면 우유나 녹차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함께 곁들여 먹으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