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녁 하늘 아래

수족냉증 본문

생활정보

수족냉증

이녁 2024. 11. 17. 03:40

수족냉증

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관 수축으로 손이나 발의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과도하게 줄어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 심해진다.

수족냉증은 손발 시림이나 저림, 감각저하나 경련, 심할 경우 소화불량, 만성피로, 월경불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남자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임신·출산으로 인한 기혈부족이 자율신경계와 혈관 확장 및 축소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는 독이 된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수족냉증에 좋지 않고, 차가운 커피를 마시면 더 심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꼭 먹어야 한다면, 조금 연하게 먹거나 따뜻한 차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계피나 생강으로 차를 끓여먹으면 좋다.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서,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맞는다.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게 좋다. 편안한 감정이 들수록 혈관이 이완되기 때문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도 도움이 된다.

마늘은 신진대사를 도우며 부추는 기력 회복에 좋다. 이 외에도 생강, 홍고추, 연어 등도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20~30분 유산소 운동으로 체온을 높이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력 운동은 체력과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된다.

주 3회, 30분 이상 꾸준히 하면 수족냉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Comments